DPI, 부산시와 제10회 세계장애인대회 부산 개최 위한 업무 협약 체결!

0
127
한국장애인연맹과 부산광역시가 부산장애인대회를 위해 업무협약을 했다.
한국장애인연맹(DPI) 황광식 회장과 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이 2023세계장애인대회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한국장애인연맹 제공
  • 2023년 4월 개최 예정… 150개국 4천500명 초청해 전 세계 장애인의 협력과 소통의 장 마련
  • 글로벌 장애친화도시 이미지 구축·국내외 관광객 유치 등으로 관련 산업 활성화도 기대
  • 부산시, 2030 월드엑스포 개최지 결정에도 좋은 영향 예상

[더인디고=이용석편집장]

한국장애인연맹(회장 황광식)이 오늘(3일) 오전 11시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제10회 세계장애인대회의 유치와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황광식 한국장애인연맹 회장, 김락환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대표, 조창용 부산장애인총연합회 회장, 임윤태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 회장, 안중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원장 등 부산시와 장애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해부터 세계장애인대회 개최를 위해 의견을 나눠온 장애인연맹과 부산시는 세계장애인대회의 부산 개최라는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국제장애인연맹과 국내외 관련 단체 및 기관들과 의견을 조율해 왔으며, Covid-19 백신 접종과 더불어 전염병 상황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논의를 진전시키며, 정식 협약에 이르렀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장애인연맹은 부산시와 협력해 10회째를 맞는 세계장애인대회의 부산 유치와 2023년 4월 개최를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번 협약이 글로벌 장애친화도시로 비상하고자 하는 시의 목표 달성을 위한 콘 전화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국제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세계 장애인을 위한 기여와 함께, 국내외 관광객 유치 등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2023년 4월 제10회 세계장애인대회의 부산 개최를 통해 Covid-19 상황의 종식을 알리고 장애인의 권리와 사회참여 확대의 국제적 노력을 촉진함으로써 전염병 상황 지속에 따른 지구촌의 피로감과 좌절감을 극복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양측은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광역시장과 황광식 장애인연맹 대표 등이 업무협약 체결 후 대회의 성공을 위해 파이팅을 위치고 있다.@장애인연맹 제공
박형준 부산광역시장과 황광식 장애인연맹 대표 등이 업무협약 체결 후 대회의 성공을 위해 파이팅을 위치고 있다.@장애인연맹 제공

황광식 한국장애인연맹 회장은 “이번 세계장애인대회 유치를 위한 부산시와 DPI의 협약을 통해 세계속의 부산이 가지게 될 장애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맞이함과 동시에 메가시티로 발돋움하게 될 전환점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또한 전세계 장애인을 위한 국제교류 및 소통의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세계장애인대회는 부산시가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실천적 대회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4차 산업 첨단기술과 복지와의 만남으로 일회성에 그치는 행사가 아니라, 장애인이 포용되고 사회전반에 큰 변화를 만들어 내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라며 “이번 대회가 글로벌 장애친화도시로 도시성장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세계장애인대회는 국제장애인연맹(DPI)이 개최하는 국제적인 장애인 행사로 4년마다 한번씩 개최되는데, 지난 2007년 제7회 세계장애인 한국대회가 일산 KINTEX 일대에서 개최된 바 있다.

국제장애인연맹은 1981년 ‘국제장애인의 해’에 설립된 국제적인 장애인단체로 현재 152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세계적인 자립개발 프로그램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전세계 장애인의 권익증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더인디고 THEINDIGO]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3aa036a2239@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