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시위 자제 촉구 국민청원 게재, ‘시민 간 갈등 고조 우려’

0
469
지하철 시위 자제 촉구 국민청원 게재, ‘시민 간 갈등 고조 우려’
▲국민청원 게시판에 전장연 등의 지하철 시위 자제를 촉구하는 청원이 게제되었다=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 전장연 등 지하철 시위가 시민 불편 초래 ’불만 팽배‘
  • 시위 자제 촉구 이틀 동안 673명이 청원 동의
  • 한겨레 등, 장애인 이동권 문제에 대선 후보들 나서라 주장

[더인디고=이용석 편집장]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시위를 막아달라는 청원이 청와대 국민소통 ‘홈페이지’에 올랐다.

지난 2월 7일자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시위 조치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게재된 이번 청원은 전장연 등 장애인단체들의 지하철 시위로 인해 출근 등 지하철 이동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청원인은 “사회적 약자들의 시위인 만큼 청원까지는 안하려고 했으나 너무하다 싶어 청원을 올릴 수밖에 없다”면서 “지하철 시위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출근길에 많은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또한 이러한 ‘무력행위’의 이유가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기획재정부 등 정부기관 탓’이라고 전장연 등은 주장하고 있다”면서 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 과연 이게 옳은 일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8일, 3호선 전철 안에서 박경석 등 전장연 관계자들이 20대 대선 후보들에게 장애인권리예산을 촉구하는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전국장애인차별철폐 제공

또한 청원인은 “지하철은 매우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고, 이를 제재하면 너무 많은 사람의 생계와 자유가 침해”되며 지하철을 막는 행위는 “무고한 시민을 인질로 삼아 시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기관이 정책을 실행할 때는 대중들의 동의가 매우 중요하고, 그들은 여론을 살피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시위를 하면 오히려 그들로 하여금 해당 단체에 제재를 할 수 있는 ‘여지’를 줄뿐”이라고 말했다. 청원인은 이어 “억울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지금의 방식은 일반 시민들까지 돌아서게 만든다”면서 전장연에게는 시위 중단을, 정부기관에는 제재를 촉구했다.

한편, 오늘(9일) 자 한겨레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의 이유와 목적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사설은 먼저 “지난해 12월 6일 이후 44번째로 이어진 시위로 인해 지하철 운행이 지연되고, 출근에 늦은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도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시위의 목적이 “‘장애인 권리 예산을 보장하라’는 구호에 집약”되어 있으며, “이 구호가 지난해 말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와 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의 시외 운행에 필요한 예산 근거를 위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교통약자법)이 개정이 되었지만, 의무조항(‘지원해야 한다’)이 임의조항(‘지원할 수 있다’)으로 바뀌면서 새롭게 촉발됐다”고 짚었다.

▲오늘자(9일) 한겨레신문은 전장연 등 장애인단체의 지하철 시위에 관련한 사설을 통해 대선후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한겨레신문 홈페이지 켑처

또한 “2001년 오이도역 리프트 추락 사망 후 전장연 등 장애인단체들은 21년 동안 장애인의 ‘이동권 투쟁’을 해왔다”면서 “일상에 불편을 겪는 시민들과 장애시민들의 이동권 문제가 이번 시위로 갈등이 격화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어 사설은 “모든 국민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일인 만큼 대통령 선거에 나선 모든 후보가 적극적으로 지하철 시위 현장을 찾아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번 청원 참여인원은 9일 현재 673명이며, 청원마감은 3월 9일이다.

[더인디고 THEINDIGO]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30121859582@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