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락원 40여 명 집단감염… 바뀐 것 없는 ‘장애인시설 감염병 대책’ 성토

0
102
▲경산 소재 성락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성락원대책위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시설 성락원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치’를 규탄하며,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을 촉구했다. /사진=성락원대책위
▲경산 소재 성락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성락원대책위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시설 성락원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치’를 규탄하며,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을 촉구했다. /사진=성락원대책위
  • 감염병에 시설은 ‘코호트격리 중’
  • 성락원대책위,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 촉구

[더인디고 조성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꺾일 줄 모르는 가운데, 대형 장애인 시설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00명 규모의 초대형 장애인거주시설인 ‘성락원’에서 26일 기준 거주인과 종사자 40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장애인단체들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산 성락원 인권침해 진상규명 및 탈시설 권리 쟁취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성락원대책위’)는 “18일 최초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즉각적 분리조치 없이 원내 이동과 접촉을 방치해, 중증 와상 거주인과 기저질환이 있는 거주인이 생활하는 건물까지 확산했다”며 “게다가 동거 가족 중 확진자가 발생한 종사자에게 비확진자 거주인 지원을 배치한 사실도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성락원 배치도. 증중관과 재활관 두 동이 한 건물로 연결돼 있다. /배치도=성락원대책위
▲성락원 배치도. 증중관과 재활관 두 동이 한 건물로 연결돼 있다. /배치도=성락원대책위

경북 경산시 소재 성락원은 건물 중 3동이 입소자 생활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거주인과 종사자 40여 명이 집단감염이 발생한 건물은 ‘중증관 및 재활관’동으로 두 동은 한 건물로 연결돼 있다. 현재 중증관과 재활관에는 가각 30명, 20여 명의 거주인이 생활하고 있다.

성락원대책위는 28일 오전 11시, 경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시설 성락원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치’를 규탄하며,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을 촉구했다.

성락원대책위는 “건물에 남겨진 비확진자 거주인 지원대책이 전무하고, 기저질환자 비확진자 임시분리 등 긴급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서 사실상 한 건물에 격리하는 것 외에 어떠한 대책도 시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집단수용시설을 더 큰 위험에 내모는 ‘시설 내 격리’ 조치 중단과 긴급분산조치를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 속 장애인거주시설 등 집단시설에 대해 “현재의 방역 기조인 ‘재택치료’도 불가능한 데다 긴급분산조치 없는 방역 관리는 곧 ‘집단감염 방치’에 불과하다”며 “지역사회가 감염병 등 위기상황에 대처 가능한 임시분리공간을 포함해 돌봄 및 의료지원체계를 대비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앞서 성락원대책위는 지난 25일, 경산시청을 긴급 항의 방문, 즉각적인 전원 검체 검사와 긴급분산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성락원 등 집단시설은 별도의 격리공간을 마련할 수 없는 환경임을 강조한 것.

하지만 검체 검사는 하루가 지난 26일 실시됐고, 음성 판정을 받은 비확진자 거주인들은 여전히 별도의 분리조치 없이 한 건물에 남겨져 있다고 전했다.

경산시 또한 당장 확보할 임시시설도 없고, 인력배치에 어려움이 있어, 정부의 방역지침 이상의 별도 분리 조치는 어렵다는 의견이다.

한편 성락원대책위는 이번 사태에 대해 “집단수용시설이 보호나 복지의 공간이 아닌 ‘격리’를 위해 존재하는 공간임을 마주한다”며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집단감염 사태를 겪었음에도 지난 2년 동안 장애인, 노인, 정신건강시설 등의 방역기조는 코호트 격리’ 이외 달라진 것은 없다”고 평가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주변에 장애인이 학대를 당하고 있거나 의심되는 상황에 있다면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나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장애인학대 신고전화는 1644-8295(카카오톡, 문자 등) 또는 112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c86bad960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