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고용개발원, 발달장애인 고용안정 위한 ‘마음건강 지키기’ 자료개발

0
36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마음건강 지키기 책자 표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마음건강 지키기 책자 표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 우울,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 해소 기여
  • 장애인단체, 도서관 등 무료 배포

[더인디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조윤경, 이하 ‘고용개발원’)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마음건강 지키기’ 자료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발달장애인의 정신건강 관리 지원으로 노동시장 유입 촉진과 안정적인 직장생활 유지를 돕고자 하는 취지다.

한편 2021년 등록장애인 현황(보건복지부, 2022)에 따르면, 우리나라 발달장애 인구는 25만 5000여 명으로, 전체 장애 인구의 약 9.6%를 차지한다. 2011년보다는 39.2% 증가할 정도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2021년 고용개발원의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문제 중 우울,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과체중(비만), 스마트폰 게임 중독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의 정신적 문제는 심각하다. 또한 발달장애인 취업자의 평균 근속기간(6년 5개월)은 전체 장애 평균 근속기간의 58.6%로 현저히 짧은 수준을 보여 이들에 대한 고용지원이 시급하다.

고용개발원은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의 정신건강 관리 지원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심리 및 특수교육 전문가가 참여한 자료개발에 착수한 데 이어, 현장 관계자의 자문과 발달장애인 당사자 감수 등을 거쳐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마음건강 지키기’ 자료를 개발했다.

‘마음건강 지키기’는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직장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불안, 우울, 분노, 트라우마, 중독 등 5가지 사례와 직장생활에서 사례별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자기관리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활동지(워크북)로도 제작돼 교육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책자와 연계한 동영상(정보형, 사례형 각 5편) 10편 개발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고용개발원 조윤경 원장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마음건강 지키기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안정적인 직장생활 유지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 당사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보다 많은 정책에 대해 당사자가 알고, 누릴 수 있도록 알기 쉬운 콘텐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자료는 공단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등 소속기관, 특수학교, 장애인 단체, 도서관 등 총 311개소에 무료 배포되며, 홈페이지(www.kead.or.kr)를 통해 pdf 파일로 내려받거나 ‘알기 쉬운 자료 신청’ 메뉴에서 책자를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2e4978ce3cd@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