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협회·장대넷, 총선 겨냥 ‘장애 청년 공약’ 알리기 나서!

0
73
▲지나 15일 정승원 장대넷 이사장(사진 오른쪽)이 진보당 이기원 조직국장(사진 왼쪽) 에게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 제22대 총선 장애 청년 공약’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지나 15일 정승원 장대넷 이사장(사진 오른쪽)이 진보당 이기원 조직국장(사진 왼쪽) 에게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 제22대 총선 장애 청년 공약’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교육·노동·주거·문화·접근권 등 5대 분야 10개 과제 수립
  • 진보당 시작으로 22일엔 새로운미래 간담회 예정

[더인디고] 한국장애인재활협회(회장 김인규, 이하 ‘재활협회’)와 장애인권대학생·청년네트워크(이사장 정승원, 이하 ‘장대넷’)는 오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당에‘장애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알리겠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5일 진보당에 ‘장애 청년 공약집’을 전달한 데 이어, 오는 22일 새로운미래와 정책 간담회를 갖는다.

장애 청년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해 온 재활협회와 장대넷은 청년정책기본계획, 고립은둔 청년 지원 방안 등 각종 청년 정책 속에 장애 청년이 배제되는 현상에 주목해 왔다.

양 단체는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공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 초 교육·문화·고용·접근·주거 등 5대 분야 10개 우선과제로 구성된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 제22대 총선 장애 청년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재활협회는 전국 대학 장애인권자치단체 27곳, 청년 363명이 참여하는 청년포럼을 통해 616건의 생동감 있는 사례(청년행복제안)를 발굴했다. 장대넷 역시 이동편의, 교육 등에서의 실태를 조사했다.

분야별 주요 공약으로는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센터의 안정적 정착 및 장애청년 자문단 위촉을 통한 당사자 참여 보장(교육권), ▲장애인의 문화권 보장을 위한 공연장 이용편의 확대(문화권), ▲장애인 채용전환형 인턴제 활성화를 통한 장애 청년 고용 대책 마련(노동권), ▲장애포괄 청년 정책 통한 사회참여 보장(접근권), ▲장애 청년 1인 가구 주거 권리 보장(주거권)이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장애인권대학생청년네트워크는 지난 15일 장애 청년 공약을 알리기 위해 진보당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장애인권대학생청년네트워크는 지난 15일 장애 청년 공약을 알리기 위해 진보당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

15일 진보당과 공약 전달식을 가진 장대넷 정승원 이사장은 “장애·비장애 청년이 함께 공약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청년 세대의 염원이 담긴 제언”이라며, “각 정당에서 청년의 목소리를 공약에 충분히 녹여내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일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재활협회 조성민 사무총장은 “장애포괄 청년 정책 수립을 위해선 장애계와 청년 및 시민단체 등의 연대와 여야 정당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장대넷과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모든 정당에 공약집 전달과 간담회 등을 통해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재활협회는 장애·비장애 청년들과 장애 인권을 논하고 개선활동을 전개하는 청년포럼(회원 363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3년에는 ‘경기도 지방 정원 세미원 시설 내 장애 편의 보장’, ‘잠실 공영 주차장 장애편의시설 설치’ 등 청년 주도 개선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이동권 및 문화 향유권 등을 증진했다.

장애인권대학생·청년네트워크는 16개 전국 대학 장애인권자치단체의 연대조직이다. 지난 2021년 출범 이후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특수교육법 개정 활동, 장애학생 비대면 강의 배리어프리 보장 및 장애인전형 확대, 장애대학생 이동권 실태조사 등 장애 대학생의 권익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03a34d8879@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