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 지역, 횡단보도 등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위험!

1
238
▲서울 강북지역 등에 설치된 점자블록의 횡단 진행 방향이 잘못 설치된 횡단보도(사진 왼쪽)와 재질과 규격이 잘못된 석재 볼라드(오른쪽). /사진=한시련
▲서울 강북지역 등에 설치된 점자블록의 횡단 진행 방향이 잘못 설치된 횡단보도(사진 왼쪽)와 재질과 규격이 잘못된 석재 볼라드(오른쪽). /사진=한시련

  • 한시련, 강북·노원·도봉·성북·종로지역 4개월간 조사
  • 횡단보도 점자블록 적정설치율 28.4%
  • 자동차진입 억제용 말뚝(볼라드) 적정설치율은 9.4%!

[더인디고 조성민]

강북구, 노원구, 도봉구, 성북구, 종로구 등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 관할 지역의 시각장애인 보행환경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중앙회(한시련)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는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 관할 교차로 663개소 총 2411개의 횡단보도 점자블록과 자동차진입 억제용 말뚝(이하 ‘볼라드’) 등을 조사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한시련이 시각장애인의 횡단보도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을 근거로 지난 4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조사에 착수했다.

그 결과 점자블록의 경우 올바르게 설치된 것은 2411개 중 685개인 28.4%에 불과했다. 부적정하게 설치되거나 미설치된 곳이 71.6%로 나타나 시각장애인의 횡단보도 접근 및 차도 횡단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상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단보도에 설치된 볼라드 역시 438개 중 올바르게 설치된 것은 단 41개인 9.4%에 불과했다. 나머지 90.6%는 부적정하게 설치된 것으로 나타나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보행자들이 부딪혀 상해를 입는 등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횡단보도에 장애물(횡단보도 폭 끝선을 기준으로 60cm 이내에 설치된 지주, 가로수 등의 시설물)이 있는 것이 472개인 19.6%이며, 음향신호기 버튼 전면에 점형블록은 340개인 14.1%만 설치됐다. 볼라드 전면 점형블록은 178개인 40.6%만 설치된 것으로 조사돼 시각장애인의 보행환경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시련은 “점자블록은 촉각 및 시각적 정보를 통해 횡단방향과 대기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횡단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시설로 규정된 위치에 정확하게 설치돼야 한다”며 “횡단보도가 이설되거나 변경된 경우 점자블록도 그에 맞게 설치 변경해야 한다. 또 파손된 채 방치되지 않도록 시설관리 주체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볼라드는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시설이지만, 부적정하게 설치된 볼라드는 보행자 및 교통약자의 이동 장애물이 될 뿐 아니라 안전사고의 우려도 있다”며 “법적 규격(교통약자 이동편의법 제21조제3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9조)에 맞는 볼라드로 교체 및 보수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적정하게 설치된 곳의 개선을 서울시에 요청할 예정”이라며 “관련 내용을 지속해서 주시하며 서울 외 지역까지 모니터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에 대한 세부 내용은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인디고 jsm@theindigo.co.kr]

▶ 관련 기사

전국 문예회관,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적정 설치율 29.6% ‘심각’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b8fff6017c@example.com'

1 Commen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dhceudwbueub@naver.com'
원양어선
1 year ago

길을 걷다보면 점자블록이 항상 있지만,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점자블록이 이어지지 않을 뿐더러 길이 울퉁불퉁 하고 횡단보도에 작은 내리막이 있는 곳이 있기 때문에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이 간혹가다 휠체어에서 떨어지는 등 아주 위험하다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도 저는 차별이라 생각합니다. 해외에만 봐도 전부 평평한 인도길, 장애인을 우선시 하는 시민인식 등 우리나라가 다른나라를 비웃는것이 아닌 우리부터 바꿔야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