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컨설팅’ 나선다

0
86
서울시청
▲서울시청사 ©더인디고

  • 시 투자·출연기관 맞춤형 지원대책 추진
  • 연계고용 부담금 감면제도 활용, 간접고용 확대 추진


[더인디고 조성민]

서울시가 시 산하 공공기관의 장애 친화적인 고용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 의무고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12일, 산하 투자·출연기관이 원활하게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장애인 의무고용 설명회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가와 자자체 및 공공기관 등의 장애인 의무고용률은 2024년부터 3.8%로 상향 조정된다.

시에 따르면 산하 투자·출연기관에서는 매년 장애인 고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기관별 직무 특성에 맞는 장애인 적합 일자리를 발굴하기 어려웠고, 채용을 진행해도 지원자가 적어 의무고용률 준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 서울시의회 김기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4)이 최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시 산하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공공기관 24곳 가운데, 6개 기관이 장애인 고용 의무 비율인 3.6%를 채우지 못했다.

▶ 관련 기사_‘법?’ 안 지키는 서울시 6개 공공기관, 장애인 의무고용 대신 부담금

우선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장애인일자리센터와 발달장애인 고용 컨설팅 기관인 커리어플러스센터와 협업해 직무분석과 고용진단 등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관별 직무분석을 통해 장애인에 적합한 직무를 세분화하고, 장애인 우수 고용사례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어 고용진단을 통해 적합 직무 부족, 고용환경 취약 등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해당 기관에 맞는 인력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자리정보시스템,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인력풀을 활용해 취업 연계를 지원하고, 장애인일자리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통해 공공기관의 장애인 채용 홍보도 진행한다.

시는 장애인 의무고용이 필요한 기관에 대해 이번 상반기에 우선 컨설팅하고, 나머지 기관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장애인 고용률 등을 살피며 컨설팅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의 업무 특성상 장애인의 직접 고용에 한계가 있는 기관을 위해 ‘장애인 연계고용 부담금 감면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컨설팅도 병행한다. 2022년 기준, 서울시 장애인고용 부담금감면 연계고용사업장 현황은 장애인표준사업장은 117개 중 16개소(14%),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은 140개소 중 10개소(7%)이다.

판촉·인쇄, 우편물 관리, 카페 입점·운영 대행, 소독 등 공공기관에 연계 가능성이 높은 품목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추진해 연계 고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실제 서울의료원의 경우 장애인표준사업장과 세탁 용역 등 장애인 연계고용을 통해 고용부담금을 감면받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 10일 시 투자·출연기관 채용·계약 담당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의무고용 설명회’도 개최했다.

이수연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시와 공공기관이 장애인 고용을 위해 노력해 장애인이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안심·동행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e138c370f7@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