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 쫓아낸 식당 ‘억울’…당사자 ‘해명도 거짓말, 인권위 진정’

0
455
전동휠체어 쫓아낸 식당 ‘억울’...당사자 ‘해명도 거짓말’, 인권위 진정
▲지난 4월 3일, KBS뉴스를 통해 알려진 '전동휠체어 식당 출입 거부' 사건에 대해 해당 식당 업주가 네이트판에 해명 글을 올리자 피해당사자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한편 전장연은 이번 사건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만연된 일상적 차별 해소를 위해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KBS 9시 뉴스 유튜브 갈무리 및 편집
  • 업주 “입장 거부는 식당 구조 때문, 경찰 불렀지만 사과” 해명
  • 피해당사자 “안내도 사과도 없었는데 왜 거짓말? 특별대우 원치 않아 차별만 말길”
  • 전장연, 일상적 차별 비일비재…장차법 개정해 실효성 강화해야
  • 인권위 전문위원, 과태료 등 적극적 구제 방안 도입 필요…단체들도 적극 나서야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최근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일상적 차별’ 문제가 잇달아 불거지는 가운데 지난 3일 KBS 9시 뉴스를 통해 보도된 “[제보K] ‘전동휠체어 출입불가’ 항의했더니 ‘영업방해’ 신고” 기사에 대해 해당 업주가 억울하다며 네이트판에 장문의 글을 올렸다.

업주는 운영하는 식당이 뉴스를 통해 “장애인을 차별하고 영업방해로 신고한 식당”으로 묘사되었다며 오해를 풀고 진실을 알리고 싶다면서, 식당 구조가 5명 이상의 손님은 따로 앉을 수밖에 없다고 글을 시작했다. “테이블이 다소 크고 복도가 좁아 유모차 또는 전동휠체어가 들어올 경우 복도를 막게”되고, 서빙카트 대신 사람이 “국물과 야채가 세팅되어 있는 무거운 쟁반”을 날라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을 토로했다. 6개월 전에도 식당을 찾았던 때에도 전동휠체어 이용하는 손님에게 “복도 공간이 좁아 서빙용 카트가 지나갈 수 없어 몇 번 자리를 옮겨달라 요청”했는데 결국 “장애인을 무시하냐”며 화를 내고 나갔다는 것.

이후, 이번 뉴스 제보가 되었던 당일(3월 19일)에 다시 찾아와 “가게 구조와 상황 설명”하고, “세 명의 일행이 분리해 앉도록 안내”했으나 “휠체어를 탄 여성분은 기분이 나빠서 싫다”하면서 “앞에 자리가 있는데 이용 못하게 하는 건 장애인 차별 아니야”면서 언성을 높였다고 주장했다. 서로 고성이 오갔고 업주는 결국 경찰에 신고했지만 출동한 경찰은 장애인복지법은 잘 모른다면서 자신이 사과를 해야 이 상황이 끝날 것이라고 해서 사과했다는 것이다. 이후, KBS 기자에게 연락이 왔고, CCTV 영상까지 제공하는 등 당시 상황 전달을 위해 애썼지만, “장애인 손님을 들여보내려는 이런저런 노력도 없지 않았냐 라는 유도질문”을 받았다면서 뉴스 내용이 공정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업주는 이 뉴스로 “장애인 차별하는 매장”으로 매도되어 정신적으로 너무나 고통스럽고 속상하다면서 “안타깝게도 뉴스에 보도되지 않았던 진실”을 알아달라면서 글을 마쳤다.

그러자 곧 업주의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는 글이 ‘영업방해로 신고당한 당사자’라는 제목으로 게시되었다. 식당에서 쫓겨난 전동휠체어 이용 당사자는 업주는 왜 기자와 인터뷰에서 “따로 앉아야 된다는 안내를 했다”는 거짓말은 했는지 물었다. 그러면서 6개월 전에도 처음 매장을 찾았을 때 “손을 사용하기 어려워” 식사 조력을 하는 동행자가 옆자리에 앉을 수 있는 4인용 테이블을 요청했지만 안된다는 답변을 받고 식당을 나왔을 뿐이라며 그 상황이 “불쾌했다면 다시 식당을 찾지 않았을 것”이라며 화를 내고 나갔다는 업주의 주장을 반박했다. 당일 입구에 들어서는 자신을 보자마자 “전동휠체어는 들어오면 안돼요!”라며 입구를 막았지 않냐며, 구석 자리는 업주의 안내이 아니라 우리 일행의 제안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사자는 자신이 얼굴까지 공개하며 뉴스에 제보를 한 이유는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러 간 상황에 공간이 있음에도 출입조차 못하게 막은 것은 매장 측”의 불합리한 조치와, 이에 이의를 제기하자 짜증섞인 목소리로 폭력적으로 위협하고 거친 행동을 동영상으로 찍자 “돈 뜯어내려고 영상 찍냐?”고 모욕했다면서 이상황은 기억하는지 되물었다.

20여 년 동안 전동휠체어를 이용하고 있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드는 식당에 들어가려다 장애를 이유로 제지당하고 이에 항의하자 영업방해로 경찰에 신고까지 당하는 등 이토록 무차별적인 입장 거부는 처음이라면서 “휠체어를 탔다고 제가 왕처럼 모시라고 했나요? 자리를 넓히라고 했나요? 할인을 해달라고 했나요?”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우리(당사자와 가족들)의 사과 요구에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했다던 업주가 “사과를 했다”서 하소연하는 태도에 한 번 더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면서, 앞으로는 “다른 전동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왔을 때, 우리에게 했던 것처럼 하지 말았으면 한다”며 글을 매조졌다.

한편 장애당사자들의 일상적 차별에 대해 장애인단체들은 이렇다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오늘(6일)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당사자들이 겪는 일상적 차별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면서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장애를 이유로 한 모든 차별을 금지하고 있지만 제정된 지 15년이 지나도 “장애인은 여전히 기본적 권리조차 보장받지 못한 채 음식점을 이용하기 위해 구걸하듯 호소해야만 하는 현실”을 개탄했다. 그러면서 “장애당사자의 일상적 차별의 벽에 가로막히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차별금지법 개정을 통해 실효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장애당사자는 자신도 가끔 겪는다면서 “식당이나 카페, 마켓 등에서 쫓겨나거나 거부되는 상황은 장애당사자들에게는 일상이며, 항의해 봐야 괜한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상황만 초래한다는 걸 경험으로 알고 있어 지레 체념하고 만다”면서, “이런 일상적 차별도 과태료 등 적극적 구제 방안이 도입될 때가 되었다”면서 “최근 불거지는 일상적 차별에 대해 장애인단체들은 함구만 하지 말고 적극적인 입장표명 등 공론화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차별 피해자는 더인디고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문제가 언론을 통해 공론화되자 보배드림과 유튜브 등 각종 인터넷 게시글에 자신을 향한 혐오적 댓글들이 넘치고 있다”면서 이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법적 조치도 선처없이 진행할 예정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도 “인권위원회에 장애인 차별을 진정한 만큼 차분히 결과를 기다릴 것이지만, 이제라도 업주의 진정한 사과와 재발 방지만 약속한다면 철회할 용의도 있다”고 씁쓰레했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e4542af081@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