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소협, 공무원 접대·기부금 종용 의혹…서울시 등 ‘책임행정’ 나서야

0
303
한소협, 공무원 접대·기부금 종용 의혹...서울시 등 ‘책임행정’ 나서야 촉구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시설 이용자 협의회를 비롯한 7개 장애인단체들이 어제 광진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소협'의 산하시설들의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와 광진구청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시설 이용자 협의회 제공
  • 이용자 협의회 등 7개 단체, 집회 열고 ‘시설 정상화’ 요구 나서
  • 복지서비스 중단·종사자 임금체불 등 법인 비대위 ‘무능’이 원인
  • 연합뉴스TV, 비대위의 공무원 접대·납품업체 기부금 종용 의혹 제기
  • 장애계, 파행 운영 한소협 정상화 위해 서울시·광진구청 나서야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경영 부실로 인한 채무 떠넘기기와 산하 시설장에 대한 불법적인 직위해제 등의 의혹을 샀던 한국소아마비협회(비상대책위원장 박근상, 이하 한소협)의 전횡이 채용 비리, 횡령, 납품업체에 대한 기부금 종용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시설 이용자 협의회를 비롯한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서울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등은 어제(17일) 광진구청 앞에서 ‘한국소아마비협회 시설 정상화 추진 요구대회’를 가졌다.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시설 이용자 협의회가 공개한 8월 16일까지의 채무 추심 및 압류 현황

이들 7개 단체들은 “장애인복지를 위한 산하시설 운영비(사업비 및 후원금 등)가 법인의 채무를 갚는데 사용하고 있다”면서 이는 비대위의 ‘무능’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소협 비대위는 무능을 넘어 이제는 비민주적이고 편법적인 방식의 불투명한 운영을 ‘혁신’으로 포장한 채 현재까지 산하시설 3개의 기관장을 해임 또는 직무정지 시켰다는 것이다. 또한 산하시설 운영 계좌가 압류와 추심을 당하면서 장애인복지서비스가 중단되고 종사자들의 임금이 체불된 상태라는 것. 따라서 이들 7개 단체들은 현 한소협 비대위는 당장 해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서울시가 비대위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를 통해 투명하고 새로운 비대위 파견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월 16일 연합뉴스TV는 단독보도를 통해 한소협이 담당 공무원과 술자리를 갖고 납품업체에는 기부금을 종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연합뉴스TV는 한국소아마비협회 비대위가 광진구청 담당 공무원과 술자리를 가졌다며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 연합뉴스TV 영상 갈무리

연합뉴스TV는 한소협의 관리·감독해야 하는 광진구청의 홍 모 팀장이 박 비대위원장과 법인 과장 등이 술자리를 가졌다면서 협회 법인카드 결제 내역까지 확인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한소협의 산하시설인 노인요양시설에 식자재 납품업체가 기부금 형식으로 6천여 만원을 법인 계좌에 입금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이 같은 상황들에 대한 위법성 여부를 경찰이 들여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시설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업체가 6천여 만원을 기부하는 과정에서 비대위의 종용이 있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 연합뉴스TV 영상 갈무리

앞서 연합뉴스TV는 지난 8월 11일 한소협 관련 보도에서 지난해 12월 박근상 현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으로 비대위가 출범한 후 직원 채용 과정에서 공개채용이 아닌 이사진에서 이미 내정한 서울시 공무원 출신 윤 모 씨가 채용됐다는 점과 법인 계좌에서 현금 7천여 만원이 인출되어 법인 이사 계좌로 입금된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결국 지난 2020년 한소협 산하시설인 정립전자가 코로나19 시기 새롭게 시작했던 마스크 사업을 위해 끌어들였던 차입금 46억여 원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되었던 비상대책위원회가 차입금을 산하시설에 전가하면서 비롯된 한소협 사태는 산하시설장들에 대한 직위해제, 산하시설 계좌에 대한 압류 및 추심에 이어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직원 채용, 현금 인출, 광진구청 담당과의 모종의 결탁 의혹, 납품업체에 대한 기부금 종용 등의 불미스러운 의혹까지 새롭게 불거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장애계에서도 한소협이 사회복지법인이고 산하시설들이 지역사회 내 장애당사자들에게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달체계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한소협의 파행운영 피해는 산하시설을 이용해 왔던 장애시민들의 몫이라면서 하루빨리 운영이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서울시와 광진구청의 적극적인 책임행정을 촉구했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관련기사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e2d1642f79@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